[REPORT]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20:35본문
Download : 2016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hwp
성심성의껏 작성하였고, 절대 부끄럽지 않은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 2016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hwp( 76 )
Ⅳ. 결론
/목차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看護學(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레포트 > 기타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2] 강화란?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강화는 어떤 특수한 反應(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제반 요소를 의미하는데 스키너는 이러한 강화에 의하여 反應(반응)하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도덕성발달理論(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理論(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Ⅰ. 서론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1. 고정비율 강화계획 설명(說明) 및 실생활의 예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Ⅴ. 서지사항
2.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의 배경
2. 변동비율 강화계획 설명(說明) 및 실생활의 예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나태내시오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고정간격 강화계획 설명(說明) 및 실생활의 예
Ⅲ.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중간Task 물: 콜버그는 피아제의 단계 발달의 관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완성하였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4. 변동간격 강화계획 설명(說明) 및 실생활의 예
2] 콜버그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1] 행동주의 학습理論(이론)
콜버그는 10세에서 28세에 걸친 50명의 미국 남성을 선택해서 18년 동안 3년에 한 번씩 그들을 인터뷰함으로 도덕발달의 6단계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의 理論(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도덕성의 발달을 3수준과 6개 단계로 구분하였다.
다. 연구 결과, 간헐적 강화는 계속적 강화 보다 학습에 있어 더 결과 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필요한 내용을 첨가해 분량을 늘린 자료가 아니니 참고하시면서 내용 정리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강화계획으로는 계속적 강화 그리고 간헐적 강화의 두 가지가 있다 계속적 강화는 反應(반응)이 있을 때 마다 자극을 주는 것이고, 간헐적 강화는 스케줄을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강화를 주는 것이다. 성심성의껏 작성하였고, 절대 부끄럽지 않은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콜버그는 ‘도덕이란 개인의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려는 의사결정’이라고 하였다. 보고서를 통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후,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도록 하겠다. 불필요한 내용을 첨가해 분량을 늘린 자료가 아니니 참고하시면서 내용 정리(整理) 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에게 도덕발달이란 도덕적 추론 수준의 발달로, 도덕발달은 사고와 행동의 일련의 조직된 구조를 통한 개인의 발달, 즉 개인 이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순서화된 방식으로 변화되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6년 2학기 중간시험과제물, 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설명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설명(說明)
/본문일부
순서
1.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의 개관
강화란 강화理論(이론)의 대표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하여 발전된 理論(이론)이다. 감사합니다. 따라서 도덕적 상황에서 선택과 행위의 결과를 중요시하기보다 왜 그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에 관심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