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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심도심 논쟁 (논쟁의 전개,이이와 성혼의 논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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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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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개 이것을 分析하여 말하자면 마음의 허령과 지각은 한 가지이지만 인심과 도심의 다른 점이 있다.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잡고 성실히 행하여야 사물에 가장 합당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물론 맹장의 성선설에 바탕을 둔 것이다.순서
1) 이언적과 조식 및 이황과 노수신 등의 논쟁

인심도심,성리학논쟁,이언적,조식,이황,노수신,성혼,한국철학,
3. 논쟁의 의의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한국철학 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설명





인심도심 논쟁 (논쟁의 전개,이이와 성혼의 논쟁 등)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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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껏 작성한 문서입니다. 그러므로 인심은 위태하여 불안하고 도심은 미묘해서 보기가 어렵다고 하여, 인심이란 대체로 인간의 신체적 기운에서 생기고, 도심은 선천적인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런 이유로 도심은 선하다고 할 수 있고, 인심은 선한 경우와 악한 경우가 함께 있다고 하였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하여 주희는 배우는 자는 모름지기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주희는 이 글에서 `인심은 위대하고...`라 한 것은 순임금이 우임금에게 준 말이다. 참고문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한국철학 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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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심도심 논쟁의 연원


다.
목차
출처

2) 이이와 성혼의 논쟁
정성껏 작성한 문서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마음에서 순수하게 도덕적인 것이 도심이고, 그 자체는 부도덕한 것이 아니지만 신체의 기운과 욕구에 따라서 부도덕하게 될 위험이 높은 것이 인심이라는 것이다. 좋은 참고자료(資料)가 되길 바랍니다.
1. 인심도심 논쟁의 연원




2. 인심도심 논쟁의 전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인심도심`이라는 말은 『서경』 `대우모`에 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미미하니 정성을 다하고 하나에 집중해야 진실로 그 중을 잡을 수 있다는 구절에서 연원한다. 그런데 인심도심이라는 주제가 유학에서 본격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중요한 논쟁거리가 된 것은, 주희가 `중용장구서`에서 그 의의를 서술하고부터이다. 그것은 어떤 경우에는 형기의 사사로움에서 나오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원래 타고날 때 받은 천성의 올바름에서 근원하기도 하므로 그것을 지각하는 것이 다르게 되는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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