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담론과 민족주의 ― 신채호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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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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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1. 문제의 소재
2. 과거의 아시아 연대론과 자민족 중심주의의 관계
3. 한국 근대계몽기의 민족주의 - 단재 신채호의 경우
4. 동아시아 담론의 진전과 진보적 민족주의 - 結論(결론)에 대신하여
3. 한국 근대계몽기의 민족주의 - 단재 신채호의 경우
민족주의와 관련하여 한국 근대 사상사를 개괄할 때 단재의 오른편에 나설 사람은 많지 않다. 아시아주의로 포장되어 있지 않은 날 것의 민족주의로 동아시아 담론을 투사할 때 그 가능성과 의의가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성한 문라주의가 백기를 일수한 후로, 동서육주에 소위 육대강국이니 팔대강국이니 하는 렬강이 모두 만강혈성으로 차 제국주의를 숭배하며, 모두 분투쟁선하여 차 제국주의에게 굴복하여 세계무대가 일제국주의적 활극장을 성하였도다. 그 만큼 단재는 한국 근대계몽기 민족주의의 상징이자 그 성과와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인물이다.
단재 신채호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동아시아담론과 민족주의에 관련되어 고찰하였습니다. 그러나 앞서의 논의 결과 歷史상 존재했던 아시아주의들이 대부분 자민족 중심주의 내지는 제국주의적 발상으로부터 그리 자유롭지 못했다는 사실은, 역으로 민족주의적 입장에서 동아시아 담론을 조명해 볼 necessity 을 제기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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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담론과 민족주의 ― 신채호를 중심으로 ―
단재 신채호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동아시아담론과 민족주의에 대해서 고찰하였습니다. 따라서 일국 중심주의를 넘어서는 시각을 모색하는 동아시아 담론의 성격에 비추어 볼 때 단재는 논의의 대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