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태인 문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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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0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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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란 인간의 세계, 국가, 사회 등 그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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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태인 문제에 대한 글입니다.”(MEW 1:372)는 것이다. 유태인 문제를 신학적으로 즉 이론(理論)적으로 접근하는 바우어 역시도 그런 면에서 비판하는 것이다. 종교에 대한 비판은 법에 대한 비판으로 변화하고 신학에 대한 비판은 정치에 대한 비판으로 변화한다.”(Arkush, 1991:218) 헤겔의 이상적인 세계관을 뒤집히는 것처럼 퍼이어바흐가 종교를 서로 독립적인 추상적인 개인들의 필요에 따라 이해하는 것을 거꾸로 서술한다. 종교는 위협받은 존재의 한숨이며 무심(無心)의 세상의 마음이고 정신이 없는 상황의 정신이다. 즉, 맑스는 종교를 사회적인 실제의 결과로 서술한다. 거꾸로 된 세계이기 때문에 이 국가, 이 사회가 종교와 같은 뒤집힌 세계의식을 생산한다.”(MEW 1:378) 유태인 문제와 관련해서 “문제의 신학적인 접근을 깨뜨리고자 한다.”(MEW 1:378) 한 편으로는 스피노자와 퍼이어바흐의 이기주의론을 채택하는가 하면 다른 한 편으로는 새로운 양상을 추가한다. 후자는 맑스가 종교를 인간이 일정한 상황 속에서 살고 있는 사실의 결과물로 說明(설명) 한다.유태인_문제14 , 유태인 문제에 대하여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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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종교는 대중의 아편이다. “하늘에 대한 비판은 땅에 대한 비판으로 변화한다. 이런 논리에 따라 맑스는 어떤…(To be continued )
유태인 문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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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태인 문제에 대한 글입니다.”(MEW 1:379) 맑스의 “종교에 대한 비판은 종교의 환상적인 정체를 폭로하는 것뿐만 아니라, 종교의 사회적인 뿌리와 기능을 확인하려고 하는 시도이다. 말하자면, 맑스는 헤겔의 국가론을 다룰 때와 같이 논리를 뒤집혀서 관계를 거꾸로 읽어서 경험적인 요소를 강조한다.『헤겔의 버철학에 대한 비판』에서 “그러나 인간은 세계 외에 앉아 있는 추상적인 존재가 아니다.
설명






(Uebermensch)을 찾아서 자기 자신을 비춘 상 외에 아무것도 못 찾고 말은 인간은 자기 자신의 진정한 실제를 찾는, 아니 찾아야 하는 곳에서 더 이상 자기 자신의 빛, 단지 비인간(Unmensch)을 발견하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겠다. ... 종교적인 비참은 동시에 실질적인 비참의 표현이며 실질적인 비참에 대한 항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