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 오오가이의 『무희』를 통해서 본 日本(일본) 근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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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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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 오오가이의 `무희`를 통해서 日本(일본) 근대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조명하였습니다. 특히, 유학을 기념하는 초기 3부작 중 『무희』(1890)는 청춘의 낭만적 정서를 향기 높은 우아한 문체로 근대적 자아에 눈뜬 청년의 고뇌를 그려, 후타바테이(二葉亭)의 『뜬구름(浮雲)』과 함께 일본 근대문학의 선구적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아
근대 문학 초창기의 여류 작가로는 낭만적 서정을 표현한 히구치 이치요오(桶口一葉)가 있으며, 코오요오의 문하생인 이즈미 쿄오카(泉鏡花)는 세속적인 도덕에 대하여 문제 제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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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 오오가이의 『무희』를 통해서 본 日本(일본) 근대문학
무희日本(일본)근대문학
설명
모리 오오가이의 `무희`를 통해서 일본 근대문학의 특징에 대해서 조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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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서 론 1
Ⅱ . 본 론 3
1. 일본 근대소설의 흐름과 근대적 성격 3
2. 작품의 성립과정 4
3. 『무희』의 특징 5
4. 『무희』에 나타난 계몽의식 8
Ⅲ . 결 론 11
bibliography 13
1. 일본 근대소설의 흐름과 근대적 성격
일본 근대 소설은 메이지유신(1868)이후의 계몽 사조와 번역 문학, 정치 소설의 단계를 거쳐, 1885년 츠보우치 쇼오요오에 의한 서구의 사실주의(리얼리즘) introduction와 이를 바탕으로 한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언문일치체 소설 『뜬구름(浮雲)』(1887)의 발표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아 이후 오자키 코오요오와 코오다 로항은 각각 풍속 소설과 여성 심리 묘사, 이상 소설과 남성의 이상형 창조에 뛰어나 대조를 이루며, 이른바 〈코오로(紅露)시대〉(1890년대 전후)를 연출하였다.
이즈음, 독일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모리 오오가이는 문학·예술·철학에 걸친 해박한 신지식으로 의욕적인 집필 활동을 전개하며 낭만주의 문예사조를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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