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정이 과구성요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5:26
본문
Download :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개념과구성요소.hwp
교수(teaching)의 사전적인 의미는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치는 것이지만, 교육학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며, 이는 교수자가 수업을 하기 위해 설계, 개발, 적용, 관리 및 평가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concept(개념)이다(Reigeluth, 1983). 그러나 산업인력개발에서는 정해진 실내에서 교수자의 안내와 지도에 따라 계획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보다 현장 중심적이고 학습자 중심적인 교수학습과정이 요구된다
학습(learning)은 개인과 environment과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학습자가 훈련이나 연습을 통하여 행동이 발생하고 변화하는 과정이며(Gar &Kingsley, 1970),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Morsan & King, 1966)이다. 단, 학습의 변화된 행동에는 생리적인 reaction(반응), 성숙, 피로와 약물복용 등에 따른 일시적인 변화는 포함되지 않는다. 산업인력개발에서는 일과 삶의 통합된 관점에서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준비하고 영위하는데 필요한 직업적 소양 및 직무수행능력을 길러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으므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과정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경영경제,레포트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개념과구성요소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개념과구성요소 ,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개념과구성요소경영경제레포트 ,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의 concept(개념)과 구성요소
목차
*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의 concept(개념)적 기초
Ⅰ.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의 concept(개념)
Ⅱ.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과定義(정이) 구성요소
1. 산업인력개발과 학습자
2. 산업인력개발과 교수자
3. 산업인력개발과 학습내용
4. 산업인력개발 학습 environment
5. 산업인력개발에서의 학습전이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의 concept(개념)적 기초
1)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의 concept(개념)
산업인력개발에서 교수학습이란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교수자가 도움을 주는 과정이며, 산업인력개발 학습자는 직업을 준비하거나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학습은 교수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교수자의 의도적인 개입 없이 비의도적이고 비계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데 차이가 있으며, 교수는 학습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아
최근 산업인력개발에서는 구조화된 훈련은 구조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
시에 이루어질 수 없고, 실제 현장에서의 전이가 낮다는 문제 등이 지적됨에 따라
교육훈련의 한계를 극복 · 보완하고 업무 수행성과를 높일 수…(skip)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정이 과구성요소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정이 과구성요소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정이 과구성요소
Download : 산업인력개발교수학습의개념과구성요소.hwp( 16 )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