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18:57
본문
Download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hwp
마들렌의 맛은 자기의 부피속에다 콩브레를 가두고 또 감싸 버렸다. 그렇기에 맛은 두 순간에 동시에 걸쳐 있고, [과거의 순간과 현재의 순간 사이의]부피만큼 지속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더 깊게는 유사성 밑에 어떤 엄밀한 <동일성>이 놓여 있다 현재와 옛날의 두 감각에 공통된 어떤 성질의 동일성, 또는 두 순간에 공통된 어떤 감각의 동일성말이다. 이 기억은 마들렌과 마들렌의 맛, 또는 콩브레와 콩브레의 풍광 및 기후라는 그 지방의 성질 등 서로 다른 두 대상을 포착한다.
여기서 두 감각에 공통된 성질이자 두 순간…(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기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고잃어버린시간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기타레포트 ,
,기타,레포트
설명
다. 그런데 콩브레와 과거의 감각과의 차이는 현재의 감각 속에 내재화되었다. <여기서 본질적인 것이란 내적으로 되고 내재화한 차이이다. 비자발적인 기억에서 본질적인 것은 유사성이나 동일성이 아니다. 콩브레는 현재의 감각 속에서 다시 나타난다. 콩브레에 대해 우리가 의식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동안에는, 마들렌은 콩브레와 완전히 외재적 인접성의 관계만을 가진다. 그러나 여기에 비자발적 기억의 고유함이 있다 비자발적인 기억은 맥락을 내면화하고 [콩브레라는]옛날의 맥락을 현재의 감각과 떨어질수 없게끔 만든다. 두 순간의 유사성이 더 심층적인 동일성을 향해 나아감과 동시에, 지나간 순간에 속하는 인접성은 더 심층적인 차이를 향해 나아간다.



순서
Download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hwp( 30 )
잃어버린시간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은후
비자발적인 기억은 우선 두 감각 혹은 두 순간의 유사성에 관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현재의 감각은 [과거에 속해 있는] 다른 대상과의 이 관계로부터 더 이상 분리될 수 없다. 이 기억은 전자를 후자 속에 감싸고 이 둘이 어떤 내재적인 관계를 맺도록 만든다. 이런 것은 그저 조건들에 불과하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기억은 예술의 유사물이고 비자발적인 기억은 은유의 유사물이다. 또 우리가 콩브레에 관해 자발적으로 회상하는 한에서는, 콩브레는 옛날의 감각[마들렌의 맛]에서 떼어 낼 수 있는 하나의 맥락처럼 마들렌의 바깥에 머무른다. 그러나 감각, 동일한 성질은 어떤 <다른>것과의 관계를 함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