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 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19:30
본문
Download : 체육교육과정 사조.hwp
체육교육과정 사조
체육교육과정이사조
다. 교육과정 사조들은 이 3가지 원천에 부여하는 가치의 차이에 따라서 서로 구분된 다.
◉ 교육과정은 교과의 성격, 학생의 特性(특성), 그리고 사회의 목적을 원천으로 한다고 여겨져 왔 다. 교사는 설명(explanation), 시범, 연습 등을 통하여 운동 기능 습득을 최상화하려 하고, 이 때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 고 학생의 동작을 고쳐나간다.
◉ 내용선정에 있어 초등학교 움직임 교육과정 내에서건 중등학교 스포츠교육 교육과정 내에서건 기본운동기능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1) 특징
◉ 가장 전통적인 교육과정 사조로서 교육내용의 숙달, 중요한 지식의 습득, 또는 학문적
지식의 통합 등에 최우선을 둔다. 체육교육과정의사조 , 체육교육과정 사조사범교육레포트 ,
체육교육과정 사조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 움직임교육 내에서 초등학교 내용 편성 : 이동, 비이동, 조작(던지기, 치기 등), 체조, 무 용, 게임활동
☞ 스포츠교육 내에서 중등학교 내용 편성 : 농구, 축구, 야구, 육상, 체조 등
2) 내용숙달중심 사조를 근간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교사
◉ 운동기능, 스포츠, 움직임, 그리고 체력요소를 상당히 강조한다.
◉ 체육교육과정 개발 영역에 있어 현재 학문지식 숙달 또는 교과내용 숙달이 가장 지배 적인 교육과정 사조이다.
◉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지식의 구조’ 의 정의(定義) 으로 표현되었다.
◉ 명령식, 연습식 수업 스타일로부터 문제해결 및 자기주도식 스타일에 이르는 다양한 …(skip)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체육교육과정 사조.hwp( 40 )






순서
체육교육과정 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1. 서언
◉ 가치정향(value orientation) : 교육과정 사조, 가치관, 교육과정 등으로 혼용해 사용된다된다.
2. 체육교육과정 사조의 종류와 특징
가. 내용숙달중심 사조(disciplinary mastery)
교과내용에 최우선을 두며 지식의 구조로 표현되는 교과내용숙달 가치정향은 움직임分析모형, 학문중심모형, 스포츠 교육모형 등에 影響(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