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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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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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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순자 예의 철학적 근거 ƒ. 순자 철학의 개관 (1) 천론 순자에 있어서 천의 concept(개념)은 자연 현상이고 의지가 없는 것이다. 맹자는 예의 근본인 인의를 주장하여 공자의 감화 정신에 대하여 충분한 보충과 발전을 가져왔으나 그 내용은 공자의 예 사상을 넘어서지 못하였다. 즉 순자는 천지(自然)는 스스로 다스릴 수 없는 까닭에 군자나 성인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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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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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孔子의 禮, Ⅱ. 순자 예의 철학적 근거 , 1. 순자 철학의 개관 , 2. 순자 철학에 있어서 가치의 근원 , 3. 성인, 성왕의 개념(槪念) , Ⅲ. 예의 내용 , 1. 예의 기원 , 2. 예의 함의와 범위 , 3. 예의 작용 원리 , 4. 禮의 효용 , Ⅳ. 예와 다른 개념(槪念)의 관계 , Ⅴ. 결론 , , filesize : 45K

순자의 예론


레포트/인문사회
다.Ⅰ. 孔子의 禮, Ⅱ. 순자 예의 철학적 근거 , 1. 순자 철학의 개관 , 2. 순자 철학에 있어서 가치의 근원 , 3. 성인, 성왕의 개념 , Ⅲ. 예의 내용 , 1. 예의 기원 , 2. 예의 함의와 범위 , 3. 예의 작용 원리 , 4. 禮의 효용 , Ⅳ. 예와 다른 개념의 관계 , Ⅴ. 결론 , , FileSize : 45K , 순자의 예론 인문사회레포트 , 예 예와 다른 개념의관계 예의작용 원리 예의함의와 범위 순자 철학
Ⅰ. 孔子의 禮
Ⅱ. 순자 예의 철학적 근거
1. 순자 철학의 개관
2. 순자 철학에 있어서 가치의 근원
3. 성인, 성왕의 concept(개념)
Ⅲ. 예의 내용
1. 예의 기원
2. 예의 함의와 범위
3. 예의 작용 원리
4. 禮의 효용
Ⅳ. 예와 다른 concept(개념)의 관계
Ⅴ. 結論(결론)


Ⅰ. 孔子의 禮는 일종의 감화적 도구이다. 그러므로 순자는 天人之分을 명확히 한다. 그러므로 공자는 예는 습관과 풍속에 합치해야 하며 법령같이 일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재보다는 감화 방면에 중점을 두었다. 공자의 예 사상은 맹자에 계승되었는데, "공자가 말하는 예의 근본은 바로 仁義이다. "고 볼 수 있으며, 이 공자의 예 사상을 넘어선 이가 바로 순자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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